회사소개

홈 > 반려동물 > 개 > 질병
제목 요석증
이름 관리자 작성일   2014.08.08

요석증(尿石症, Urolithiasis)

 

정의

요석은 요로의 어느 부위에서도 생길 수 있지만 수캐에서는 방광과 요도, 그리고 암캐에서는 방광에 흔히 발생한다.

 

분류

(1) 흔한 요석 : 인산석, cystine, 요산석, 규산석

(2) 드문 요석 : 수산석, xanthine, 탄산석, sulfanilamide, tetracycline

 

증상

결석의 위치에 따라 다르다.

(1) 방광결석 :

일반적으로 무증상이나 방광염의 증상(빈뇨, 노책, 혈뇨, 때로는 배뇨실금)을 나타낼 수 있다.

복부촉진에 의해서 방광내의 결석이 촉진될 수 있다.

(2) 요도결석 : 요도가 넓고 짧은 암캐에서는 발생이 거의 없으나 수캐에서는 방광결석이 요도내로 이행하여 특히 음경골(os penis)의 후단부에서 폐색된다.

배뇨곤란 또는 무뇨, 노책,

요독증의 증상,

복부촉진시 팽대된 방광이 촉지된다.

요도카테터의 삽입에 의하여 폐색부가 확인된다.

 

진단

(1) X선진단 : 신장, 요관을 포함하여 요로 전방에 걸친 검사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요석, 특히 인산석 및 수산석은 방사선비투과성이다.

요산석은 일반적으로 방사선투과성이므로 보통의 촬영법으로서는 진단되지 않는다. 따라서 대조촬영이 필요하다.

cystine석은 보통 방사선비투과성이지만 투과성일 때도 있다.

(2) 혈청의 생화학적검사 : BUN creatinine의 측정으로 폐색의 정도 및 신장기능을 예측하는 것은 치료 및 예후판정에 도움이 된다.

 

치료

조속한 치료가 필요하다(요독증의 방지).

(1) 보수적요법 :

먼저 평활근이완제를 투여함과 동시에 국소마취제를 요도내에 주입하여 경련을 완화시킨 후 전신마취하에서 윤활제를 넣은 카테터를 삽입하여 결석을 방광내로 밀어넣는 방법이 있으나 요도를 손상시킬 위험이 크다.

카테터를 삽입하여 식염수를 주입하면서 결석을 밀어 넣는다.

식염수를 넣은 주사기 끝에 유두관을 연결하여 이것을 요도개구부에 삽입한 후 강한 압력으로 주입했다가 갑자기 압력을 이완시켜주면 작은 결석은 식염수에 유리되어 밖으로 배출된다. 이때 한사람의 조수로 하여금 직장 내에 손가락을 넣어 골반강요도를 압박해주도록 한다. 만약 수회 반복하여도 결석이 배출되지 않을 때에는 주입 후 조수의 손가락 압박을 갑자기 풀어주도록 하여 결석이 방광내로 유입되도록 시도한다.

(2) 요도절개술 :

치골전요도절개술 - 음경골의 말단부와 음낭의 중간부를 절개한다(봉합은 하지않음)

음낭부요도절개술 - 거세하고 음낭을 절단한 후 요도점막을 음낭부 피부에 봉합한다.

회음부요도절개술 - 좌골궁 위의 회음부 중앙선에서 요도를 절개한다.

(3) 방광절개술 : 방광내의 결석을 제거할 때 필요하다.

(4) 항균제요법 : 수술 후에는 방광염의 치료법에 준하여 항균제요법을 실시하여야 한다.




이전글 ▶ 경지증
다음글 ▶ 특이한 임상증상을 보이는 질병 사례